안녕하세요. 이 글은 벌에 쏘였을 때 증상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벌에 쏘이게 되면 벌침에 의한 알레르기나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가 생겨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상황에 맞는 대처를 하여 위험한 단계까지 이르지 않게 하는 게 좋습니다.
벌에 쏘였을 때 증상
보통 국소 반응은 큰 후유증 없이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지만 구토나 설사 어지러움 증상이 발생한다면 전신 독성 반응일 수도 있고,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거나 입술이나 눈가 주변이 붓거나 가슴이 답답하시다면 아나필락시스 과민 반응 일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른 응급처치 후에 바로 응급실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벌 종류에 따른 응급처치 방법
1.꿀벌
꿀벌의 벌침의 경우 위험한 정도는 아니지만 놔두게 될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기 때문에 카드 같은 납작한 물건으로 쏘인 반대 방향으로 적당히 눌러서 빼주어서 응급처치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너무 세게 누를 경우 독주머니가 터져 증상이 더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2.말벌
말벌은 상처 부위에 독침이 남아 있지 않으니 카드 같은 걸로 독침을 빼려고 하는 방법은 무의미합니다. 말벌에 쏘였을 때는 빨리 깨끗한 물로 씻어주고 얼음팩을 수건으로 감싼 뒤에 독이 퍼지는 속도를 늦춰주는 게 가장 중요한 응급처치 방법입니다. 얼음이 없다면 차가운 물병이나 음료수 병으로 쏘인 부위를 마사지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대처 방법
보통 증상이 심한 경우는 알레르기 반응이 심해서 호흡곤란이나 혈압까지 떨어지게 되는 경우 인데, 먼저 환자를 눕힌후에 기도를 확보 해주시고, 다리를 들어 올려서 혈압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면서 구조대를 기다려야 됩니다.
응급처치 상비약
통증이나 가려움 증상이 있는 경우 타이네놀이나 이부프로펜 추천
가려움증과 부종 증상이 있는 경우 클로르페니라민,피프린히드리네이트(항히스테민제)
주의사항
말벌은 공격성이 강하기 때문에 몸을 엎드린다고 해도 쏘일 수 있습니다. 벌은 자신이 위협을 받게 되면 더욱 공격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벌을 마주한다해도 당황해서 공격 하는건 좋은 대처 방법이 아닙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벌에 나타났다면 빨리 자리를 피해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벌에 쏘이는 사고에 대한 예방법과 응급조치 방법을 미리 숙지하면 대처 하시는데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