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게 나는 입냄새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가 입냄새가 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는 자존감까지 낮아지고 위축된 모습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내가 구강 관리만큼은 자신 있다고 여겨도 수많은 원인으로 피해 갈 수 없는 게 입냄새 입니다. 오늘은 입냄새 원인 중에 무엇이 있는지 알고 입냄새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포스팅 요약
- 입냄새 원인
- 입냄새 제거
- 입냄새 자가진단
- 입냄새 원인 편도
- 입냄새 제거 꿀팁
입냄새 원인
1.충치, 치주 질환 등으로 세균에 의해서 음식물이 부패 하는 경우
2.치석과 세균 막이 많이 쌓여서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구강건조증으로 인하여 입안에 세균이 많아지는 경우
4.혀의 설태(백태)가 많이 껴있는 경우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찬 음료, 찬 음식, 냉방 등으로 소화 기능 불량으로 인하여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6.흡연자의 경우 담배 흡연이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입냄새 제거 방법
1.모든 치아 사이에 치실을 하여 음식물을 제거합니다.
2.잇몸 안쪽을 닦는 정확한 칫솔질
3.치아와 잇몸 사이를 한 개 한 개 잘 닦기
4.혀클리너 사용 필수 (칫솔은 혀의 백태를 잘 닦아내지 못합니다.)
5.하루 세 번 3분가량 양치하기
6.마른 김 사용하기
=> 마른 김을 껌 크기로 접어준 후 껌 씹듯이 입안 구석구석 닿을 수 있도록 1분가량 씹어준 다음에 삼키고 물로 가글을 해주면 입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김에는 항산화 성분인 피코시안 성분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위에 방법을 했는데도 입냄새 제거가 안된다면
- 1.위, 장, 간의 대한 검사
- 2.비염, 축농증 치료
- 3.편도결석 치료
이 경우 병적인 입냄새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병적인 입냄새는 비염 및 축농증 등 비염과 축농증이 구강 안을 타고 올라와서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고, 입 안쪽에 음식물이 끼여서 생기는 편도 결석이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셔야 됩니다.
입냄새로 알아보는 몸의 이상 신호
1.달달한 과일, 아세톤 냄새 – 당뇨 의심
2.달걀 썩은 냄새 –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같은 위장 질환 의심
3.생선 비린내, 채소 썩은 냄새 – 폐질환 화농균, 폐렴, 폐암, 폐조직 파괴 의심
4.암모니아(소변) 냄새 – 신장질환 의심
위와 같은 입냄새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입냄새 자가진단 방법
간단하게 집에서 입냄새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종이컵에 입을 대고 숨을 내뱉고 쉬고를 반복해서 자신이 내뱉은 냄새를 맡아보면 입냄새가 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냄새 제거 구강청결제 만들기
- 물과 생강, 레몬 준비
- 껍질을 깐 생강과 물을 1:2 비율로 넣기
- 약한 불에 끓여 주기
- 생강을 채에 거른 물에 레몬 짜기
- 생강 구강청결제 완성
생강의 매콤한 맛을 내는 진저럴 성분이 입냄새를 예방하고 신맛의 레몬이 입안의 침을 마르지 않게 하기 때문에 입냄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포스팅을 마치며
입냄새의 원인과 제거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다뤄 보았습니다. 사람 관계에서 가장 참기 힘든 냄새를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했는데, 1위가 65.5%를 차지한 입냄새가 뽑힐 정도로 입냄새는 일상생활에서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오늘 안내드린 포스팅이 입냄새 원인을 알고 제거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 출처 – © xixinxing, 123RF Free Images